쇼피파이(SHOP) 주식 주가 분석 - 아마존과 대결할수 있는 종목?! 


기업소개

최근 아마존에게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종목으로 쇼피파이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시가총액 1,207.84억 달러의 종목인 캐나다 기업입니다.
도대체 어떤 기업이기에 아마존에 대항할 수 있다고 평가받는 것일까요?

쇼피파이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 이베이의 경우 기업에서 구축한 사이트에 나의 사업처(판매처)를 등록하고 물건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입점형 방식이라고 합니다.



반면, 쇼피파이의 경우 나만의 판매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지정된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물건을 판매하기 위한 사이트의 구성을 직접 설정하고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전에도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많았습니다.

그 중에는 블로그 사이트를 개설하는 것으로 유명한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내가 원하는 기능을 사이트에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은 어느정도의 홈페이지 코딩에 대한 지식을 보유하여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쇼피파이 서비스는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였습니다.


코딩에 대한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쇼피파이에서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쉽게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에 비해 자유도는 떨어지지만 진입장벽이 현저히 낮아진 것입니다.



특히 쇼피파이는 모바일 UI에 최적화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PC를 이용하기 보다는 모바일을 이용한 쇼핑을 즐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때문에 모바일 부문의 최적화는 쇼피파이의 또 다른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강점으로는 넓은 파트너쉽 생태계가 있습니다.


위는 2020년 2분기 실적 리포트에 등록된 자료입니다.

4600개의 어플을 보유하고 있으며, 30,300명의 에이전트와 웹디자이너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점차 넓은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외의 강점은 ‘기업 펀더멘털 분석’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 분석

 

쇼피파이의 손익 계산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총이익이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며, 기업이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쇼피파이는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되며, 앞으로 흑자로 전환되는 시점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대차 대조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동비율은 단기적으로 부채를 상환하는 것에 대한 리스크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수치는 2이상입니다.


쇼피파이의 유동비율은 13.69로 단기적으로 부채 상황에 대한 리스크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장기부채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장기부채비율은 보수적 관점에서 50%이하인 경우 장기적으로 부채 상환에 대한 리스크가 적다고 판단합니다.


쇼피파이의 장기부채비율은 0%로 기록되어 있으며, 장기적으로도 부채 상환에 대한 리스크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채에 대한 비중이 적은 것은 영업이익이 적자인 쇼피파이에게는 많은 부담을 덜어낼 수 있는 요소로 작용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현금 흐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영업활동 현금이 꾸준히 유입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에는 이전에 비하여 많은 양의 현금이 유입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쇼피파이의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부문입니다.


투자활동현금에는 꾸준히 자금을 투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미래를 위한 투자이므로 긍정적인 요소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재무활동 역시 꾸준히 플러스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유입되는 현금의 양이 충분하지 않기에 재무활동을 통하여 유입하는 모습입니다.

현재는 쇼피파이의 부채비율이 높지 않기에 크게 우려되는 상황은 아닙니다만,


앞으로 부채의 비중이 커지기 전에 영업활동으로 충분한 현금을 유입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펀더멘털 분석



위 차트는 쇼피파이의 2분기 실적자료에 나타난 시장 점유율 차트입니다.

아마존이 37.30%로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유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뒤를 따라 쇼피파이가 5.90%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쇼피파이의 점유율이 점점 늘어갈지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기사에 보도된 것 처럼 쇼피파이는 페이스북과의 쇼핑 동맹을 체결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은 전자화폐인 리브라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더불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쇼핑을 하기위한 시스템을 도입 중입니다.

최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영업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장을 페이스북이 공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판매자들은 쇼피파이를 통하여 손쉽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행보는 이후 쇼피파이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포인트

쇼피파이는 코로나19바이러스의 확산이 있기 전부터 많은 주목을 받아오던 종목입니다.

더불어,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언택트 종목에 관심이 몰리며 주가가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쇼피파이가 가진 모바일 특화라는 편의성이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2020년부터 풀필먼트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중소판매자들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상품을 배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하여 쇼피파이는 대형 판매자보다는 중소판매자에게 더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집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쇼피파이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신다면, 쇼피파이의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는 시점과 점차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는 행보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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