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닥 헬스(TDOC) 주식 원격의료 관련주 분석 - 리봉고헬스 합병 텔레닥!
리봉고헬스의 일부를 흡수한 텔레닥! 합병비용에 대한 부담은 없었을까?
기업소개
지난 리봉고헬스의 분석글에서 언급드린 것과 같이 이번에는 텔레닥 헬스(이하 텔레닥)에 대한 분석을 하겠습니다.
텔레닥은 시가총액 172.61억 달러의 원격의료 관련주 종목입니다.
현재 합병이 결정된 텔레닥과 리봉고헬스의 세부사항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텔레닥이 리봉고헬스 보다 조금 더 빨리 원격 헬스케어 사업을 시작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시가총액도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텔레닥과 리봉고헬스의 사업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텔레닥의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와 고혈압으로 자기관리 시스템에 초점을 맞춘 것이 리봉고 헬스라면, 텔레닥은 어플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원격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한국에 비하여 진료비가 비싸며, 병원을 방문하더라도 오랜 시간을 대기하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합니다.
텔레닥은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영상통화, 음성통화를 통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지정한 약국에서 의사가 처방한 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텔레닥의 진료시스템을 간략히 표기한 그림이니 참고하시면 더욱 텔레닥의 서비스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텔레닥의 서비스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외출이 어려운 시기에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기 차트는 2019년 Annual report(연간 실적 리포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진료의 건수는 연평균 64%로 성장하고 있으며, 사용 중인 회원수는 32%로 성장 중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연 코로나 19 바이러스 이슈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원격 진료가 절실한 현재의 상황에서 2020년 텔레닥의 성장은 어느 정도로 높아질지 2020년 Annual report(연간 실적 리포트) 발표시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재무제표 분석
손익계산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영업이익이 4년간 적자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총수익은 꾸준히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영업으로 인한 이익이 적자라는 것은 리스크로 작용할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대차 대조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동비율은 단기적으로 부채를 상환하는 것에 대한 리스크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2이상인 경우가 이상적인 수치입니다.
텔레닥의 유동비율은 11.36으로 단기적으로는 부채에 대한 리스크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장기부채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장기부채비율은 보수적인 측면에서 50%이하가 장기적으로 부채 상환에 대한 리스크가 적다고 판단되는 지표입니다.
텔레닥의 장기부채는 73.22%로 장기적인 리스크는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는 영업이익의 흑자가 없는 상황이기에 앞으로 부채에 대한 리스크는 꾸준히 확인해야할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현금 흐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2017년, 2018년의 현금흐름을 먼저 분석해보자면,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이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됩니다.
반면 투자를 위하여 많은 현금을 유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가 미래를 생각하여 투자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음을 나타내므로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영업으로 인한 현금 유입이 없기에 재무활동으로 현금을 유입시키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성장형 기업에서 나타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2019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이는 긍정적인 요소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면 투자활동현금이 플러스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유형, 무형 자산을 매각하였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원칙적으로 투자활동현금 흐름이 플러스로 기록된다면 부정적으로 해석이 됩니다만,
텔레닥의 경우 투자활동현금 흐름의 양이 지난해에 대비하여 매각의 양이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리봉고 헬스를 인수하며 꾸준한 투자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때문에 2020년의 투자활동현금 흐름을 단순히 부정적으로 해석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재무활동 현금이 성장의 동력이 되어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장기적으로는 부채 상환에 대한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기업 펀더멘털 분석
이전 텔레닥의 서비스는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환자의 입장에서는 대면하지 않은 상태로 사진이나 영상으로 진료를 받는 부분이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의사의 입장에서도 직접 보지 않고 사진이나 영상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 19 바이러스 이슈가 발생하며, 사람들은 외출이 어려워지고 많은 환자들로 인하여 병원의 대기 시간은 더욱 늘어났습니다.
때문에 원격 의료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며 미국 최대 원격의료기업인 텔레닥이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텔레닥은 최근 크게 성장하는 리봉고헬스를 인수하였습니다.
원격 의료 서비스에서 크게 두각을 드러내는 두 기업의 합병 소식에 많은 기대를 모았습니다만,
한편으로는 텔레닥이 합병을 위하여 투자한 22조원의 금액이 과도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높으며, 영업이익이 적자인 텔레닥에게는 22조원이라는 금액이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두 기업의 시너지 효과를 통하여 앞으로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설 수 있을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투자 포인트
현재는 텔레닥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텔레닥이 계속 동일한 관심을 받게 될 것인가를 장담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텔레닥은 대면 진료에 비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연 현재 코로나19 시기에 텔레닥이 얼마나 많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이에 앞으로 텔레닥의 실적에 집중하며, 텔레닥이 단순히 코로나19 이슈로 인한 흑자전환이 아닌 안정적으로 흑자전환을 하는 시기에 집중하며, 투자를 이어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주식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피파이(SHOP) 주식 주가 분석 - 아마존과 대결할수 있는 종목?! (0) | 2020.08.19 |
---|---|
룰루레몬 주가, 주식 분석 - 지속적으로 인기몰이 중인 요가복의 샤넬?! (0) | 2020.08.18 |
리봉고헬스(LVGO) - 앞으로 대세는 디지털 헬스케어다?! (0) | 2020.08.12 |
노바백스 (Novavax)가 모더나 (Moderna)보다 우수한 이유 (0) | 2020.08.05 |
오늘 이노비오 주식 주가 급등이유 (0) | 2020.07.30 |